8월 4일 이죠


2015년 강원도 지방직 공무원 시험의 합격선(커트라인)이 


발표되었습니다.



한창 무더운 날씨에 나왔네요.


개인적으로 강원도를 참 좋아합니다.


공무원 시험 규정상 거주지제한으로 


응시를 할수는 없지만,


속초도 좋고 동해바다도 좋아하는터라 


인생에 한번쯤 꼭 살아보고 싶은 곳이라 


이번 공무원 시험 커트라인 발표에도 관심이 많이 


들었습니다.


여튼 다른 지역들 처럼 살펴보면, 



간호직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서 조금 커트라인 낮은 듯한


느낌도 드네요.


강원도의 경우 보건진료직도 있네요.



그리고 9급 공무원의 꽃이라는 일반 행정직의 경우엔


시별로 차이가 조금씩 나는것 같습니다.


원주에 연세대가 있어서일까요


원주의 합격선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그리고 평창올림픽의 장소인 평창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일반행정은 다른 지역과 


크게 다르지 않은 합격선을 가지고 있는것 같네요.


그리고 강원도 또한 시간제 공무원인 시간선택제 직렬을


뽑았나봅니다.


원주시의 경우 다른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걸 볼수있네요.




지방세의 경우에도 지역마다 편차가 상당한 평인것 같습니다.


특히 평창이 이례적으로 점수가 낮네요.


물론 올해 이렇다 해서 내년에도 이런것은 아니겠지만


조금 의외인것 같습니다.



전산의 경우에는 춘천시 속초시 강원도를 제외하고는 평균


70이하를 기록하여 내년에도 비슷한 수준이라면


노려볼만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내년에는 또 다른 커트라인이 형성될테니ㅠ.ㅠ


사서와 속기 9급은 평이한 점수인것 같고,


일반전기직의 횡성군을 제외하고는


일반 전기랑 일반기계 농업기계 직렬의 경우에


타지역에 비해 그리 높지 않는 합격선 점수를 


가지고있는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경기도나 부산 등 인구가 밀집해있는 곳보다는 


다소 낮은게 옳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전국이 다 비슷하고 평준한 커트라인이라면


참 슬픈일이겠죠 ㅠ.ㅠ






그리고 강원도는 다른 직렬에 비해서


일반농업, 축산 9급 그리고 보건 9급, 산림자원 9급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대를 가지고있습니다.


아무래도 지역적인 특성인것 같기도하지만


2015 지방직, 서울직, 국가직의 9급 공무원 시험의 


난이도가 평이했다고 평가되는 만큼,


상대적으로 많이 높은것이라고 판단할수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다른 직렬과 다른 시도를 비교해보았을때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식품위생의 경우에느 63점으로 크게 높은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식품위생직도 상당히 경쟁이 치열한 지역도 있는것 같던데


뽑는 인원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기술직으로 오면서 전체적인 평균점수가 낮아지는것을 확인 할수 있네요.


일반 환경 9급의 경우에는 높은 지역도 있지만


강원도의 토목과 건축은 70점 아래에 많이 커트라인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건 대부분의 지역에서 보이는 패턴이니만큼,


기술직의 선택과목이 상당히 난이도 있거나 시간이 많이걸리고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공통과목의 경우에는 크게 차이가 없지 않을까 싶네요


언젠가 토목직 준비하는 친구의 책을 본적이 있는데


전혀 모르겠더라구요 ㅋㅋㅋㅋ



그리고 사역9급이라는 직렬도 있네요 


통신기술의 경우 상당히 낮은 것 같고 디자인 직렬이 상당히 높은


점수대를 형성했습니다.


아마 디자인직인 만큼 많은 인원을 뽑진 않은것 같은데


79점이면 기술직 치고 상당히 높다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재난방재의 경우 인제시가 가장 높고 다른지역에 비해서도 


상당히 높은 점수인것 같습니다.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다가 넘어오신분인거나 


비슷한 전공 아니면 엄청 공부를 많이 하신분이 아닐까 싶네요.


반대로  태백시와 양양시의 경우는 60이하로 보통의 다른 지역의


2015년 9급 재난방재 직렬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점수를 가지고있습니다.


아마 2016년 재난방재의 경우에는 점수가 점점 더 올라갈것 같네요.




여튼 2015년 강원도 공무원 지방직 시험 합격선(커트라인)을 보면


전반적으로 전국적인 평균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특정 직렬이나 지역에서는 다른 차이도 있는걸로 판단됩니다.



물론 지방직 공무원 시험의 경우,


워낙 다양한 변수가 있고 뽑는 인원이 항시 비슷하지 않은점이 있다보니


서울시 및 국가직 9급공무원 처럼 큰 덩어리로써 판단하기가 어렵지만,


2016년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을 노리시는 분들은 한번쯤


지원하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관련 정보

+ Recent posts